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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ire。

책과 문화, 그림 그리고 일상에 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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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만나다/내가 만난 책 2014.01.16 23:44

습관의 힘 - 바꾸고 싶은, 또는 새로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습관의 힘 - 바꾸고 싶은, 또는 새로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새해가 어느새 보름이 지나갔습니다. 아직까지는 계획한 일들을 그럭저럭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전에도 했던 소소한 습관들은 잘 유지하고 있으나, 고치고 싶은 습관들이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운동을 한다든지 인터넷 서핑으로 무의미하게 보내는 시간을 줄인다든지 말이지요.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을 굳이 꺼내지 않더라도, 저도 모르게 든 습관이 참 무서운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 모두가 어떤 시점에는 의식적으로 결정하지만, 얼마 후에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서도 거의 매일 반복하는 선택'을 습관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700여 편의 학술 논문과 수십여 다국적 기업에서 실시한 비공개 연구 자료, 과학자와 경영자 300여 명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파고듭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습관의 원리를 알면 그 어떤 습관이라도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습관은 신호 - 반복 행동 - 보상의 연결 고리로 반복됩니다. 기분이 매우 우울한 날(신호) 달콤한 음식을 먹고(반복 행동) 만족감을 얻는 것(보상)이지요. 한 번 습관이 만들어지면 같은 신호를 느꼈을 때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습관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동일한 신호와 동일한 보상 아래에서 반복 행동만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기분이 우울할 때 달콤한 음식을 먹는 대신 운동을 하거나 친구와 이야기를 해서 만족감을 느끼는 식입니다. 다양한 사례 가운데 다이어트를 빼놓을 수 없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먹은 음식을 매일 적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다이어트를 하기 더 쉽다는 연구 결과가 흥미로웠습니다. 기록을 하다보면 식단에 신경을 쓰고 운동도 조금씩 하게 된다는군요. 다이어트 노트를 열심히 적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습관은 개인의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더 넓은 관점에서 습관을 봅니다. 기업과 사회에서도 습관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의 분위기는 물론이고, 소비자들의 습관을 바탕으로 마케팅과 판매에 활용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미국 몽고메리에서 일어났던 흑인 시민권 운동도 그 과정에서 사회적 습관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더군요.  


   다양한 예시가 있어서 습관이 개인과 단체에서 미치는 영향이 쉽게 와 닿았습니다. 미식축구에 무지하다보니 그 부분이 지루했으나, 나머지는 괜찮았습니다. 다만 습관의 연결고리에 관한 내용은 반복적으로 나오는 반면, 습관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꾸는가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았습니다. 예시가 제한적이더군요. 사람마다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이 작용하는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기본적인 틀과, 직접 실험해볼 수 있는 원칙을 제시한다고 책에서 언급하기는 했지만요. 그런 점에서 본다면 『습관의 힘』(부제: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는 양심적인 네이밍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책을 읽고 나니 습관의 과정과 영향력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하게 되었거든요. 습관을 바꿀 수 있다는 의지를 가지고, 본인의 상황과 습관에 맞게 여러 시도를 하다보면 올해에는 습관 몇 가지를 바꾸는 데 성공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오도독으로 이 책 읽기: http://goo.gl/IJGtGB

- 오도독 리뷰단으로 적립금을 제공받아서, 책을 직접 선택하고 읽어본 후 작성한 글입니다. 


  • 윤뽀 2014.01.18 23:2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습관이 진짜 무섭죠
    저는 요즘 출산 관련 어플에 시시때때로 접속해서 남의 이야기들 모니터링 하고 있어요 ㅠㅠ

    • Claire。 2014.01.20 15:11 신고 수정/삭제

      커뮤니티 사이트/어플 위험하지요. 다른 것 때문에 들어갔다가도 게시판 보다가 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려요.
      저도 그렇게 보내는 시간이 많아서 올해는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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